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서베이탑

전문가 조사

최종 수정일: 2022년 2월 3일

전문가 조사는 다양한 방식으로 조사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 대상으로 설문조사, FGI, 의견 조사, 델파이 조사 등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정 분야에 전문성을 띄고 있거나 그 전문성을 인정받은 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합니다.

따라서 전문가 조사라는 특정한 설문 형태가 정해져있기보다 전문가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여러 가지 형태의 설문조사를 때에 따라 전문가 조사로 구분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문가 조사의 가장 큰 장점은 표본 수가 크지 않아도 설문조사의 신뢰성이 어느 정도 확보된다는 것입니다.


일반인 조사의 경우 특정 연령대나 특정 지역이 아닌 연구자의 의도에 따라 인구통계변수 별 조사량을 고르게 분배시켜 일반적인 인식 조사를 실시하는 반면, 전문가는 조사의 특성상 응답자가 전문가로 확정되어 진행되는 것이므로 특정 분야에 대한 샘플 수를 크게 늘리지 않아도 통계적으로 결과를 분석해내는 데 상대적으로 무리가 없고, 자유의견 및 주관적 의견을 확인하는 데에도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문가 조사는 조사된 결과로써 기여하는 바가 상대적으로 더 있습니다. 전문가에게 조사의 목적이나 의도를 설명하여 조사에 참여할 수 있게 독려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양질의 응답을 이끌어낼 가능성이 높고, 수집된 양질의 의견을 통하여 전문적인 이들의 의견이 요구되는 정책에 적극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실시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 조사의 경우, 국내 차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구축에 관련된 인식 조사였으며, 조사 문항은 ‘구축 필요성’, ‘신규 구축 관련 적절성’, ‘국내외 방사광 가속기 이용 경험’ 등 전문가에 특화된 질문 등이 있었습니다.


© 서베이탑, <전문가 설문조사 일부 문항 예시>
 

"리서치가 어렵다는 편견을 깨고, 누구나 리서치 할 수 있는 그 날까지 열심히 달리겠습니다." -서베이탑(www.surveytop.co.kr)

 
조회수 416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