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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설문조사

 

대한민국의 인스타그램 사용자는 16,401,700명(2022년 기준)으로 전체 인구의 31.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용자의 성별을 살펴보면 여성이 56%, 남성이 44%이며, 25세에서 34세 사이의 사용자들이 5,700,000명으로 전체의 34.8% 를 차지합니다.

인스타그램 설문조사의 장점은 설문조사 대상자 풀(pool)이 많으며 타켓팅이 가능 것입니다. 물론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설문조사는 표본의 대표성 문제를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온라인 설문조사 회사에서 운영하는 패널 설문조사의 문제점과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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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NapoleonCat.com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수와 타켓팅의 장점을 잘 활용한다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피드백을 들을 수 있다는 것 입니다. 

​표본 설계에 의한 전화면접조사 및 대인면접조사를 대체할 수 없지만 전반적인 트렌드를 살펴보기에 좋은 설문조사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설문조사 사례

 

인스타그램을 이용한 설문조사의 사례로서, 한국정책리서치와 함께 2022년 3월 3일부터 7일까지 서울에 거주하는 MZ세대 여성 5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서울에 대한 평가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MZ세대 여성의 경우 ARS전화조사나 무선전화면접조사의 참여율이 매우 저조하여 응답을 받기 어려워서 인스타그램을 이용한 설문조사를 이용하였습니다. 이 방법은 인스타그램에 설문조사에 대한 안내문과 설문조사 웹사이트의 링크를 함께 게시하여 사람들의 자발적으로 조사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조사자료의 신뢰성을 높였습니다.

 

자료수집 시 자료의 편향을 줄이기 위해 행정안전부의 주민등록통계 자료(2022년 1월)를 참고하여 표본의 분포가 모집단의 분포와 유사하게 조사 되도록 연령·권역별 표본을 할당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무응답 가중과 연령·권역별 사후가중방식으로 가중치를 부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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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서울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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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베이탑 설문조사 특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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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과정 관리

조사설계, 웹설문 구축 및 탑재, 설문지 배포, 자료 수집, 결과 분석 등 설문조사 전 과정을 관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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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응답현황

실시간으로 설문조사 수집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Real-time monitoring system 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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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 타켓팅

고객께서 원하는 조사대상을 맞춤형(성별, 연령, 지역, 직업 등)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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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검증

설문조사에 참여한 응답자의 데이터가 일관성이 있고, 신뢰성을 갖는지 검증한 후에 자료분석을 실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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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속도

스마트폰으로 문자를 발송하기에 언제, 어디서나 쉽게 그리고 빠르게 설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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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간이보고서는 분석시스템에서 바로 제공되며 고객이 원하는 맞춤형 보고서 작성도 가능합니다.

조사 문의

온라인 설문조사와 관련하여 ​오른쪽 문의 양식에 연락처 및 문의사항을 남겨주시면 확인 후 바로 연락드리겠습니다. 

고객님께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02-533-2188

​고객님의 문의는 운영시간 내에 순차적으로 확인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문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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