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서베이탑

설문지 응답할 선택지 순서의 효과

최종 수정일: 2023년 4월 1일

온라인 리서치 전문기업 서베이탑에서 설문지에서 응답할 선택지 순서의 효과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설문지 질문에 대한 응답할 선택지의 순서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응답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것을 설명하는 이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1. 인지정교화 이론


인지정교화 이론은 교수법에서 소개되는 이론입니다. 사람들은 이해하기 쉬운 것부터 단계적으로 난이도를 높이는 교육설계를 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것입니다. 설문조사에서는 설문지의 선택지에서 이해하기 쉬운 것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설문 상황에 따라서 선순위효과, 후순위효과가 발생합니다.

온라인 설문지나 종이 설문지에서 자기응답 방식의 설문을 할 때 앞서 제시된 선택지를 깊이 생각하는 선순위효과가 일어납니다.

청각으로 인지하는 전화설문의 경우 뒤에 제시되는 선택지를 더 깊이 생각하고 선택하는 후순위효과가 발생합니다.



2. 만족이론


설문 응답자가 모든 선택지의 내용을 충분히 확인하고 최적의 선택지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제시된 선택지 중 만족할 만한 선택지가 있으면 분석과정을 멈추고 선택지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심리적 비용을 최소화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질문의 난이도, 응답자의 정보처리능력, 응답자의 관심도가 선택지의 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질문의 난이도가 높고, 정보처리 능력이 부족한 경우, 관심도가 떨어질수록 자기응답 설문에서는 선순위효과가, 전화설문에서는 후순위효과가 더 강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참고문헌

심형인 (2017). 설문조사에서의 질문문항순서 및 선택지순서 효과: 한국문화 측정문항을 중심으로, <한국행정학보> 51(1), pp. 145-169.



조회수 51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