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지에서 어떤 용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응답에 차이도 있을 수 있고 응답자의 태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설문지에서 용어 사용이 중요합니다.
1. 쉬운 용어를 사용한다.
설문지에서 사용하는 용어들은 응답자들이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전문적인 용어나 애매한 말 그리고 여러 가지로 해석될 수 있는 용어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중립적인 용어를 사용한다.
용어가 부정적 의미를 갖거나 긍정적 의미를 갖게 되면 응답자의 답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응답자의 답변에 가능한 영향을 덜 미칠 수 있는 중립적인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용어의 개념은 명확하고, 분명해야 한다.
어떤 용어가 함축하는 개념이 분명하지 않거나 둘 이상의 개념을 갖게 되면 답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용어의 개념은 명확하고 분명할수록 좋습니다.
4. 이런 용어 사용은 주의한다.
‘오직’, ‘다만’, ‘도/만’, ‘언제나’, ‘반드시’, ‘꼭’, ‘늘’, ‘항상’, ‘무조건’ 등의 용어는 그것이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고,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응답자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 주기에 응답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문헌
이광석, 문유석, (2014). 설문지와 인터뷰의 언어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학보와 지방정부연구에 수록된 논문을 중심으로, <지방정부연구> 17(4), pp. 165-191.
Comments